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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치료

독서치료(bibliotherapy)는

독서를 교육의 목적이라기 보다는 치료나 개선의 목적을 가지고 도움이 되는 책을 읽도록 하고 이야기를 나눔으로써 개인의 성장이나 재활을 용이하도록 해주는 보다 전문화된 형태의 독서지도 기능이다. 즉 임상 중재에 책을 사용하기 위해 제시된 방법이 독서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으며, 독서치료는 다양한 임상 문제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독서치료는 책읽기를 통한 일종의 정신치료로 책읽기의 효용성을 실험하는 임상작업이며, 책이 갖고 있는 어떤 구체적 효능이 인간의 심리나 정신에 작용하여 행동변화를 일으키도록 유도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음. 또한 독자가 처해있는 상황과 정신적 상태, 그의 능력에 맞는 독서 자료의 제공, 그리고 그것을 읽고 난 후에 독자의 정신상태 변화를 함께 이야기 할 수 있는 도서관의 맞춤 서비스, 그것이 독서치료 봉사의 적극적인 개발을 통하여 가능해 질 수 있다고 함

(독서클리닉의 이론과 실제, 한복희 저) (도서관문화, 한윤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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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독서치료의 어원

    독서치료(Bibliotherapy)는 책(Biblion)과 치료하다, 도움이되다(therapeia)라는 그리스어의 두 단어에서 유래되었다. 따라서, 독서치료는 책을 사용하여 정신건강을 증진시킨다는 의 미를 갖는다.

  • 독서치료의 정의

    베스 돌(Beth Doll)과 캐롤 돌(Carol Doll)은 독서치료의 정의로서 교육학사전의 내용을 인용했다. 즉,“전반적인 발달을 위해 책을 사용하며, 책은 독자의 성격을 측정하고 적응과 성장, 정신적 건강을 위해 사용되기도 하는데 그 책과 독자사이의 상호 작용 과정이 독서치료이다. 그리고 선택된 독서 자료에 내재된 생각이 독자의 정신적 또는 심리적 질병에 치료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개념”이다.

    또한, 허버트(Hebert)는 독서를 마친 후에 이루어지는 토론, 역할연기, 창의적 문제해결 활동 등을 함으로써 독서치료를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다고 말하여, 성공적인 독서치료를 위해서는 책을 읽는 것뿐만 아니라 읽은 후의 구체적 활동이 필요함을 지적하고 있다. 이처럼 책읽기와 독후활동을 통한 책과 독자 사이의 상호 작용 과정에서, 독자가 정서적 · 심리적인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받은 것을 독서치료라 할 수 있다.

  • 독서치료의 효과

    • 1. 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하는 역할
    • 2. 당면한 문제를 객관화하여 이성적으로 대처 할 수 있도록 도움
    • 3. 정신적 압력에서 벗어나 정서적 안정추구를 위함
    • 4. 현실을 보는 견해를 넓힘
    • 5. 타인, 사회와의 소통방식을 변화시켜 만족스러운 관계 맺기에 두움을 줌
  • 독서치료의 원리

    • 1. 동일화(identification)의 원리
    • 2. 카타르시스(catharsis)의 원리
    • 3. 통찰(insight)의 원리